[1회] 인자의 머리 둘 곳1
[2회] 인자의 머리 둘 곳2
[3회] 인자의 머리 둘 곳3
[4회] 인자의 머리 둘 곳4
[5회] 인자의 머리 둘 곳5
[6회]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7회] 아담에게서 시작된 노예
[8회] 자유를...
[9회] 자유는 진리에서
[10회] 종교는 경전에
[11회] 하나님의 교제의
대상으로 창조된 인간

[12회] 하나님과의 의사소통이
끊어진 발단

[13회] 사단은 사람보다 지혜롭다
[14회] 마침내 죽다
[15회] 말씀으로 창조한 세상
[16회] 우주의 법질서를
설명한 성경 말씀

[17회] 과학은 성경을
부인할 수 없다

[18회] 지동설
[19회] 창조의 목적
[20회] 지구의 형성 과정
[21회] 말씀은 역사의 원동력이다
[22회] 성육신
[23회] 말씀을 성취키 위한 육신
[24회] 신비주의
[25회] 성령은 말씀에
[26회] 성경은 역사를 통과한다
[27회] 성경은 A에서 B로
[28회] 성경은 산 자의 양식
[29회] 성경은 사실이다
[30회] 우주의 질서
[31회] 마음의 질서
[32회] 이스라엘을 통한
하나님의 계획

[33회] 형벌 속에도 약속이 있었다
[34회] 선민의 죄를 치시고
몽둥이를 꺾으심

[35회] 이스라엘과 이방의 관계
[36회] 회복의 진상
[37회] 마른 뼈들의 운동
[38회] 마른 뼈들의 회복
[39회] 세계적 법적 지위의 회복
[40회] 국토와 경제 회복
[41회] 세계의 보고
[42회] 신앙의 회복
[43회] 종말
[44회] 이방인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45회] 후 3년 반, 이방의 멸망
[46회] 믿음, 구원, 은혜란?
[47회] 두 죄수
[48회] 최종회 은혜와 진리
Copyright(c) 2007
THE EVANGELICAL BAPTIST CHURCH. All Right Reserved.
기독교복음침례회 /
주소 : 140-011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1가 231-23 대표전화
(02)796-0092 팩스 : (02)796-8770
 
 
 
 
 
 
 
 
 
 
 

     
  은혜의 말씀
  " 믿음, 구원, 은혜란? "
[기독교복음침례회] 권신찬 목사님의 은혜의 말씀
 

기독교에서 특별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단어들이 몇 개 있습니다. 역사, 기도, 충만, 거룩함, 구원, 그리고 이 근래에 와서 많이 쓰이게 된 은사, 신유 등이 곧 그것입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이 쓰는 단어는 ‘은혜'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기독교 안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러한 말들이 오랜 세월을 거듭해 오는 동안에 본래의 뜻이 바뀌어 다른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 일이 허다합니다.
그러면 그 본래의 뜻은 무엇일까요?
이 글을 읽으시기 전에 , 먼저 다음 성구를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에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하여 외쳐 가로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나셨느니라” (요한복음 1:14-18)

믿음과 구원이란

예수를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고 하는 것은 기독교의 기본적인 진리이지만 ‘믿음'이란 말이나 ‘구원'이란 말의 뜻이 너무도 크게 달라졌기 때문에 오늘날에 와서는 ‘믿음'으로 ‘구원'을 얻지 못하는 결과가 되고 말았습니다. 성경에 있는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는 말이 분명히 옳은 말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에는 믿어도 구원을 받지 못하는 시대가 되고 말았습니다.

‘믿으면 구원받는다'는 말을 사람들은 너무 가볍게 받아넘겨 버리기 때문에 자신의 영혼 문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려고 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마음속에는 어두움과 괴로움이 가득찬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의 믿음으로는 천당 가기 틀렸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믿지 않으려니 지옥이 두렵고 믿으려니 힘이 들고 답답하기만 한 생활을 계속하고 있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고 했는데 도대체 왜 이럴까요? 여기에는 무엇인가 잘못된 일이 있는게 분명합니다. 그것은 다름이 아닙니다. ‘믿음'이란 말의 뜻이 잘못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을 어떻게 믿어야 하느냐 하는 문제와 그 믿음으로 얻는 구원이 언제 어떻게 자기 안에 이루어졌느냐 하는 문제들을 깊이 따져 보아야 합니다.

분명히 믿으면 구원을 받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는 ‘참으로 믿어야 구원을 받는다'하는 식으로 표현해야 비로소 뜻이 통합니다. 그리고 구원받는 것은 현재냐 미래냐 하는 데에도 문제가 있습니다마는 현재에 구원을 받지 못한 사람은 미래에도 구원을 받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지금 믿고 지금 구원을 받아야 합니다.

은혜란

그러면 은혜와 진리는 무엇을 두고 하는 말인지 생각해 봅시다. 이에 대한 해답은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문제를 쉽게 풀어 줍니다.

은혜를 받는다는 것과 구원을 받는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같은 일인데, 사람들은 이것을 잘못 알고 있습니다. 이 글 맨 앞에 인용한 요한복음 1장에는 예수님에 대해서 잘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 안에는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랑도 가득하고 겸손하심과 충실하심도 가득하신 예수님 안에 왜 또 은혜와 진리가 가득하다고 말했을까요? 은혜와 진리는 가장 기본적인 문제이며 서로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은혜는 바로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선물입니다. 사람들은 은혜를 받으려고 산으로, 굴 속으로, 기도원으로, 부흥회로 찾아 다닙니다. 이러한 노력이 전적으로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니지만, 은혜는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오는 것이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께 가지 않으면 은혜를 받을 수 없습니다.